제7차 새넷학습터_새로운 국가교육과정 설계와 학생중심 교육과정 (국가교육회의 최지윤 장학관) > 새로운학교 지원센터

본문 바로가기


새로운학교 지원센터

제7차 새넷학습터_새로운 국가교육과정 설계와 학생중심 교육과정 (국가교육회의 최지윤 장학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석샘 댓글 0건 조회 2,237회 작성일 21-05-29 19:57

본문

새로운 국가교육과정 설계와 학생중심 교육과정

 

최지윤(국가교육회의 교육과정 담당 장학관)

 

학생 중심, 학생의 삶 중심의 교육과정이란?

 

우리가 꿈꾸는 새로운 교육과정은 학생중심 교육과정이고 학생의 삶의 맥락을 반영하고 삶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이다. 학습자(학생) 중심, 학생의 삶 중심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과 소질, 적성계발 및 진로탐색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이다. 이전의 국가교육과정이 평균적인 수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목표, 내용(교과서), 속도(진도), 평가(정답)을 요구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은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게 목표, 내용, 속도에 맞게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평가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따라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은 학교마다 또는 학생마다 교육과정이 모두 다를 수 있고, 한 가지 기준으로만 평가하지 않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비교와 선발을 근간으로 하는 학업성취나 전통적인 학력관을 대신하여 모두가 다양하고 자유롭게 성장하며 자신의 삶을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힘을 기르게 하는 새로운 학력관을 전제한다. 모두가 존중받고 배울 권리를 보장받는 실질적인 교육평등을 구현하는 것이다.

미래 교육의 방향이 학생 삶 중심의 교육과정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는 듯 보이지만, 그것을 담는 새로운 국가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 체제와 절차에는 수많은 쟁점과 갈등이 존재하는 것 같다. 이런 쟁점과 갈등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이나 대안은 없다. 단지 학생 중심이라는 방향과 원칙에 맞추어 다양한 쟁점들을 충분한 시간과 과정을 거쳐 토론하고 합의하는 과정이 펼쳐질 것이다. 이 글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이제까지 논의된 주요 쟁점을 종합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함께 모색해보고자 한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경기 화성시 반송동 126-1번지 105호 | 010-8917-2019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최현주
COPYRIGHT (C) 새로운학교네트워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