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고 학생자치 활동 사례 (김관림 / 서전고 교사) > 창의적체험

본문 바로가기


창의적체험

서전고 학생자치 활동 사례 (김관림 / 서전고 교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석샘 댓글 0건 조회 1,951회 작성일 20-10-24 21:56

본문

학생들에게 묻다

 

1. 온라인상에서도 학생자치가 가능한 이유는?

온라인상에서 학생자치를 가능하게 만드는 세 가지 원동력이 있다.

첫째 활성화된 온라인 연락망의 구축이다. 기본적으로 서전고등학교 선생님과 학우 사이의 전체 연락망과 알림 시스템이 매우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다. 이로 인해 일방적인 알림 역할 뿐 아니라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했던 점이 다양한 활동 진행에 가장 중요한 메커니즘이었던 것 같다.

둘째 체계적인 자치 활동 운영 시스템의 구축이다. 학생회 사업, 학급회 조직, 동아리박람회 모두 원활한 운영을 위해 모든 시스템을 계획하고 실행한 운영진들의 노고가 매우 컸다고 생각한다. 온라인상에서의 추진이라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어 이에 적응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더욱 진보적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심사숙고한 것이 학생 자치 활동의 진보 역시 가능하게 한 것 같다.

셋째 학우들의 자율적인 참여다. 쌍방향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지원되었더라도, 학우들의 자발적인 참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사업과 행사들이 대부분이었다. 학생자치와 복지 실현에 크게 관심 가지고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한 학우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2. 지금까지 학생회 활동을 평가한다면?

미숙한 부분이 많았을 것으로 평가되리라 예상한다. 그동안 학생회 주최 여러 사업을 진행하였지만, 사업 추진 후 피드백은 사실상 수렴하지 못한 점 온라인상에서의 특별한 이점을 활용한 특색 사업을 추진하지 못한 점 등은 고쳐나가야 할 것이다.

 

3. 올해 힘써야 할 학생자치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어떤 사업이나 행사든 근본적으로 학생자치 실현을 모토로 한다면 학생의 참여를 촉구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일방적으로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을 지속하는 것은 그 의미가 퇴색되는 것이라고 본다. 학우들의 시선에서 비롯된 관심과 참여의 필요성, 그 가치를 진실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 또 쌍방향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피드백 받는 것에 가장 힘을 실으려 한다.

 

4. 학교에서는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

물론 현재로서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시선에서 학생자치 실현이라는 것에 더욱 힘을 실어주셨으면 좋겠다.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학생자치 실현과 복지 향상에 도움이 될 만한지 긍정적으로 관심 가져 주시고, 검토해주셨으면 좋겠다.

- 서전고학생회 부회장

3학년 의장 인터뷰

코로나19로 학생 자치 활동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는데 온라인으로 활동을 진행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던 일이었는데 우리 학생회는 화상회의를 통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어떻게 하면 학우들에게 홍보할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최선책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오히려 서전고 학생회의 단합력을 실감할 수 있어서 좋았고, 활동결과도 좋은 성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학생회 사업부터 학급회 조직, 동아리박람회 등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학생 자치 활동이 가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아무래도 학생회 부서장, 차장들이 책임감 있게 참여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임에도 불구하고 학급회 조직뿐만 아니라 학생회 조직도 줌으로 면접을 보는 등 첫 시도이지만 더욱 활발하게 자치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학년 의장 인터뷰

학생회 사업부터 학급회 조직, 동아리박람회 등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학생 자치 활동이 가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아무래도 많은 학생회 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정상 등교가 어려워지자 화상회의를 통해서라도 학생회 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 많은 다양한 학생 자리 활동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학급회 조직이나 학급회의를 진행한 것도 많은 학우 적극적으로 참여해줘서 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힘써야 할 학생자치 부분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부분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도 많았고 힘든 부분도 있지만 많은 학생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집행위원회와 대의원회의 활발한 활동에 힘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는 학생자치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움과 학생들의 관심 유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일 필요한 것은 학생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아리연합회장 인터뷰

우선 저는 온라인상에서 학생자치 활동이 가능할 수 있었던 이유라기보다는 등교 개학이 늦춰져서 한 학기가 사실상 많이 축소가 됐잖아요. 그래서 그 전에 구상한 활동도 있을 테고, 그리고 학생회 조직 같은 경우에도 모두 등교를 하고 난 후에 조직하면 굉장히 시기가 늦어지게 되는데, 이런 것을 방지 또는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서둘러 조직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것이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아리박람회 같은 경우에도 동아리조직이 늦춰지면 동아리 활동에 지장이 생기고 온라인개학 기간에도 동아리 활동은 해야 하니까 그래서 그거에 맞춰서 조직하기 위해서라도 준비한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그냥 시기상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선택과 결정의 상황에서 적절한 판단과 실천력을 발휘한 것은 서전고 학생자치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자치회 구성이 늦게 되기도 했고 격주 등교로 인해서 1, 2학년은 대면으로 만날 날이 굉장히 줄어들었는데, 이럴 때일수록 협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경기 화성시 반송동 126-1번지 105호 | 010-8917-2019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최현주
COPYRIGHT (C) 새로운학교네트워크 ALL RIGHTS RESERVED.